동화와 조음 방법 동화 조음 위치 동화는 조음 위치가 다른 음운들이 인접하여 조음 위치가 같아지는 것이고, 조음 방법 동화는 조음 방법이 다른 음운들이 인접하여 조음 방법이 같아지는 것을 발한다.
가 있는데 이 글에서 다루게 될 유음화는 이 중 조음 방법 동화에 속하는 음운 현상이다.
유음화
활용과 파생이라는 문법범주 차이에서 오는 것이라고, 즉 음운 현상에 대한 비음운론적 제약 때문이라고 보아 왔지만, 새로운 해석 방법은 ‘안기-’는 이미 통시적 단위가 되어 그 전체로써 어휘부에 등재되는 것이어서 경음화라는 공시적인 음운 규칙을 적용받을 대상이 되지 못한다고 보는 것이다.
음운론 개설]
음운규칙이 나타나는 이유는 첫 번째 더 쉽게 발음하기 위한 조음노력의 절약이다. 이는 동화작용, 동음생략에서 나타난다. 두 번째는 표현을 분명하게하기 위해서이다. 발음을 되도록 분명하고 정확하게 해야 의사소통에 지장이 없기 때문이다. 이화작용, 모음교체 등이 있다. 세 번째
자음동화는 방향에 따라 순행 역행 상호 동화 등으로 나뉜다. 종류에 따라서는 완전동화(진리[질리])와 불완전 동화(국물[궁물])로 구분한다. 자음동화에는 비음화와 유음화, 그리고 경음화 등이 있다.
구개음화는 끝소리로 ‘ㄷ, ㅌ’을 가지는 형태소가 모음 ‘ㅣ’로 시작되는 형식 형태소와 만날
방언의 크기
한 언어의 방언들은 대체로 애초에는 한 가지 모습만을 가졌다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여러 지역에서 각각 다른 모습으로 변화를 일으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즉 한 모체로부터의 분화체인 것이다. 이 언어의 분화는 그 폭이 아주 커지면 아예 다른 언어로 갈리기도 한다. 가령 한국어
1. 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10점)
음운론은 자음, 모음, 강세, 음장, 음절 등과 같은 음운단위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분야다. 한글은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글의 자소는 각 자소에 대응하는 음소를 가진다(예: ‘한글’의 ‘ㅎ’는 /h/,’ㅏ’는 /a/, ‘ㄴ’은/n/, ‘한글’→[
음운론에 대해 자세히 탐구하며 「표준발음법」의 이해와 습득을 도우려 한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국어 음운론에 대해 음성과 음운의 구분, 발음기관, 음운체계, 음운변동에 대해 알아보고 「표준발음법」의 세부규정인 자음과 모음, 음의 길이, 받침의 발음, 음의 동화, 경음화, 음의 첨가 현상에 대해
Ⅰ. 개요
올바른 전문 술어는 해당 분야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전문 술어는 해당 분야에서 가능하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국어 문법 기술에서도 역시 그러하다. 한국어 문법 기술에 사용되는 공통적인 문법 술어는 일관된 기준에 의해 정하는 것이
음운론적 환경에 나타나는 구체적인 음
이음은 음운규칙에 의해서 음소로부터 도출된다.
2. 최소대립쌍(minimal pair)
최소 대립쌍: 동일한 음운론적 환경에 오는 음만 다르고 나머지 음은 똑같은 경우 그 다음 음 때문에 뜻이 구별된다. 이런 변별적인 소리를 음소라 한다.
3. 자유변이(free variation)